구글애드센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야구 용어 정리에 대해서

by 야구와 내인생~~ 2020. 1. 29.

기초적인 야구 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인업은 출천선수의 타순, 배팅오더 라고 한다.

보통 라인업을 감독이 작성할 때 1번부터 9번까지이런 형식으로 많이 쓰다고 합니다.

1번 타자 - 발이 빠르며 출루율이 높은 선수. 장타력은 필요 없지만 상대 투수로 하여금 타석마다 적어도 5, 6개의 공을 던지게 하는 선구안과 콘택트 능력은 필수다. 최근에는 장타력도 갖춘 1번 타자도 적지 않다.

2번 타자 - 상황에 따라서는 1번 타자를 대신하기에 발이 빠르며 출루율이 높은 선수. 히트앤드런, 번트 등 작전 수행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3번 타자 - 동양권에서는 일반적으로 단독 도루를 할 수 있는 스피드를 갖춘 타율이 높은 선수. 테이블 세터(1, 2번 타자)의 출루에 이어 득점 기회를 확대해서 4번 타자에게 연결하는 구실을 한다. 메이저리그에서는 장타력과 정확성을 겸비한 팀 내 최고 타자가 배치된다.

4번 타자 - 동양권에서는 팀 내 최고 타자의 자리지만 메이저리그에서는 장타력이 뛰어난 선수가 들어선다.

5번 타자 - 장타를 칠 수 있는 타점 능력을 갖춘 선수. 1번부터 5번까지를 상위 타선이라고 부른다.

6번 타자 - 5번 타자까지 채우고 남은 선수 가운데 장타력이 있는 선수가 배치된다.

7번 타자 - 남은 선수 가운데 정확성이 있는 선수가 들어선다.

8번 타자 - 공격보다는 수비가 중요한 포지션(포수나 유격수)의 선수가 배치된다.

9번 타자 - 과거에는 가장 타력이 약한 선수가 배치됐지만 최근에는 ‘톱타자 앞의 톱타자’로 불리며 테이블 세터처럼 발이 빠르고 출루 능력이 있는 선수를 기용하고 있다.

그랜드슬램은 야구 주자가 가득을 있을 때 홈런을 친다.(만루홈런)

경원(고의사구)은 투수가 타자와의 승부를 피해 완전하게 볼이 되는 공을 던져 사구를 주는 것을 말한다.

낫 아웃은 타자가 삼진을 당해도 아웃되지 않고 1루로 달려나가 세이프가 되는 플레이, 베이스에 주자가 없거나 1루에 있어도 2아웃일 때심판이 세 번째 스트라이크라고 판정한 공을 노바운드로 포수가 잡을 수 없는 경우, 타자는 주자로 간주되어 내야 땅볼을 친 것으로 본다.

로테이션은 선발투수의 일정에 따른 등판 순서을 말한다. 보통은 5일에 한 번 정도 나온다.

셧아웃(완봉)은 한 명의 투수가 마지막 회까지 상태 팀을 0점으로 막는 것을 말한다.

불펜은 경기 중에 투수가 투수가 투구연습을 하는 장소, 선발투수 다음으로 나오는 불펜 투수가 몸을 풀어주는 장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빈볼은 투수가 고의로 타자의 머리를 겨냥하고 던지는 위협구를 말한다.

사이클 히트는 한명의 타자가 한경기에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치는 것을 말한다.

와인드업은 양 팔을 머리 앞이나 위로 올려 던지는 투구를 말한다.

시프트는 타자가 타구가 가장 많이 날아오는 위치에 야수를 고정시키거나 번트에 대비해 전진 수비를 하는 일을 말한다.

깊은 시프트

 

병살 시프트
전진 수비

 

댓글